-
한국트레킹학교 윤치술(53) 교장이 운영하는 마더스틱 아카데미는 등산용 스틱 사용법만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곳이다. 윤 교장은 수년간 스틱 사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 정리해 지난 3년간 한국트레킹학교 입교생 7,600여 명에게 교육한 결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스틱을 주로 추진력을 얻는 용도로 사용하는 노르딕워킹은 우리 실정에 맞지 않습니다. 급경사와 계단이 많은 우리 환경에 적합한 사용법이 필요했습니다. 억지로 힘을 써서 부자연스러운 방법은 실용성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단히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스틱 보행법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가 고안한 스틱 보행법은 이름 하여 마더스틱(Mother Stick)이다. 마더스틱이란 ‘스틱을 제대로 사용하여 어머니의 품속으로 들어가는 듯이 편안하고 여유 있는 산행을 즐기자’는 뜻에서 이름을 붙였다. 그는 “마더스틱법은 그동안 현장에서 많은 사람에게 스틱사용법을 교육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정리한 것으로 가장 이상적인 등산스틱 사용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사실 이 보행법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분명 기존의 스틱 사용법과는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
1. 밴드 모양 끈이 아래 안쪽으로 모여 있다(꼬인 모양이 아님).
2. 밴드의 길이 잡았을 때 맨 손잡이 위쪽에서부터 3cm 정도 여유 있는 것이 좋다.
3. 밴드 잡기 반복 교육을 통해 익숙해진다.
4. 스틱 뽑기 stop을 지나치면 안 된다.
5. 스틱 길이 평지나 오르막일 때의 길이는 팔꿈치가 직각이 되는 것이 좋다.
6. 스틱 잡기 손잡이를 날달걀 쥐듯 가볍게 감싼다.(힘을 주어 쥐면 안 된다) 손잡이 위쪽 턱에 엄지와 검지를 동그랗게 말아 걸리게 한다.
7. 끈에 힘주기 손목의 위치가 아래로 눕혀져야 한다.
평지 및 오르막에서 마더스틱 사용법
살짝 기대고 자연스럽게 뒤로 밀기
-
- 발의 모양은 가능한 일직선상에 놓고 보폭을 줄이며 걸음을 뗀다. 팔자걸음이나 동작이 큰 걸음은 에너지를 많이 쓰므로 몸동작을 최소화해 걷는다.
- 상체는 약간 앞으로 숙인다. 이 때 머리가 숙여져야 한다.
- 스틱은 어깨보다 약간 넒은 위치에 찍는다.
- 스틱을 던질 때, 손목을 약간 죽이고 팔목을 들면서 살짝 앞으로 밀어준다. 오르막 경사에 따라 스틱에 힘을 주는 강도가 다르지만, 스틱을 손으로만 미는 것이 아니라 상체를 앞으로 숙여 몸을 스틱에 약간 기댄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좋다.
- 몸이 앞으로 나갈 때의 진행 순서
1. 팔이 펴진 상태로 스틱을 밀면서 걸으면 안 된다.
2. 스틱을 찍은 각도에서 스틱이 일어서지 않게 한다. 이 동작이 나오려면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구부러져야 한다.
3. 팔꿈치를 구부린 상태에서 스틱을 밀면서 진행하면 스틱이 일어선다.
4. 진행 방향 앞쪽으로 스틱이 5~10도 정도 넘어질 때.
5. 팔꿈치를 펴면서 밴드를 살짝 뒤로 밀어 준다.
6. 뒤로 민 후 팔꿈치가 쭉 펴지기 전에 스틱을 다음 진행방향으로 던진다.
-
내리막에서 마더스틱 사용법
무릎이 스틱 앞으로 나가는 것은 금물
-
- 내리막 경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발의 모양은 11자로 약간 벌리고 보폭을 줄이며 걸음을 뗀다. 1자 걸음은 균형을 잡는 데 불리하고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불리하다.
- 상체는 약간 앞으로 숙이는데, 이 때 머리가 약간 숙여져야 한다
- 스틱은 어깨보다 약간 넒은 위치에 찍는다.
- 스틱을 던질 때, 손목을 약간 죽이고 팔목을 들면서 살짝 앞으로 밀어준다. 내리막 경사에 따라 스틱에 힘을 주는 강도가 다르지만, 스틱을 손으로만 밀기보다 상체를 앞으로 숙여 몸을 스틱에 약간 기댄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좋다.
-내리막 경사를 향해 몸이 앞으로 나갈 때의 순서.
1. 팔이 펴진 상태로 스틱을 밀면 안 된다.
2. 스틱을 찍은 각도(몸 쪽으로 약간 기운다)에서 스틱이 일어서지 않게 한다. 이 동작이 나오려면 이 때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구부러져야 한다.
3. 팔꿈치를 구부린 상태에서 진행하면 스틱이 자연히 일어서게 되고
4. 진행방향 앞쪽으로 스틱이 직각이 될 때.
5. 스틱을 들어 몸 앞에 던져준다. 이 때 너무 멀리 던지지 않는다.
6. 몸이 스틱을 지나치게 되면 무릎에 하중이 걸리므로 꼭 스틱을 몸 앞에 둬야 한다.
-